[블로그] 드디어! 구글 애드센스 승인!! 연말 선물처럼 날라온 메일
구글 애드센스 승인받다
#Google Adsense Approval
성격이 급해서 미안합니다... GOOGLE
불과 하루 전인 어제 구글 애드센스에서 메일이 안 온다고 불평 아닌 불평(불평 맞음) 글을 올렸는데, 연말 선물처럼 오늘 바로 승인 메일이 날아왔다. 하루만 참았으면... 뭔가 구글님께 미안하지만, 이미 올려버린 글 어쩔 수 없다.(2주가 지난 걸 어떡해) 어제는 어제였고, 오늘의 나는 그저 기쁘다
오늘도 지난 2주처럼 틈틈이 메일을 새로고침하던 중 기다리고 기다리던 메일이 날아왔다.(감격)
애드고시라고 해서 쫄았는데, 생각보다는 빨리 승인이 나서 다행이다.
■ 구글 애드센스 승인 신청 타임라인
ㅇ 11월 23일 : 블로그 개설
ㅇ 11월 24일 : 애드센스 신청(게시글이 얼마 되지 않았지만, 승인 심사 기간 동안 채울 생각으로 미리 신청부터 했다)
ㅇ 12월 9일 : 승인 거절 메일 받음(1차 탈락)
ㅇ 12월 9일 : 몇 가지 사항 수정 후 바로 재승인 신청
ㅇ 12월 26일 : 승인 메일 받음
(참고로 재심사에 2주 꽉 채우면 미승인일 가능성이 높다는 글을 봤었는데, 2주 꽉 채워서 승인받았다 :) 기간은 승인/미승인 여부와 크게 상관이 없는 것 같다.)
■ 1차 탈락 후 수정한 것들
ㅇ 카테고리 간소화
1차 탈락 메일을 받았을 당시 카테고리가 좀 더 세분화가 되어있었고, 한 카테고리에 게시글이 5개 미만인 카테고리들이 있었다. 그래서 카테고리를 통합했다. 오늘 승인 메일이 온 시점에 모든 카테고리의 게시글 수는 10개 이상이다.
ㅇ 구글 서치콘솔 색인 요청
1차 탈락 당시 티스토리 블로그에 게시글은 65개였지만, 구글 서치콘솔에 색인 생성이 완료된 글은 33개였다. 그 이후에 1일 2~3개 포스팅을 하며 바로바로 색인 요청을 했다. 현재 총 게시글 95개 중 색인요청이 완료된 글은 88개이다.
■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정답은?
사실 승인이 되긴 했지만, 어떻게 해서 승인받았다! 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구글에서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고 있지 않아 지금 내 블로그 상태에서 무언가가 잘 맞아떨어졌구나 할 뿐이다.
한 달 동안 최근 2~3일을 제외하고는 하루도 빠짐없이 포스팅 글을 올렸고, 글자수도 가급적 1,200자~2,000자 사이를 맞췄다. 또 구글은 그림이 많은 걸 좋아하지 않는다고 해서 게시글 당 사진은 반드시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1~2개 정도로 최소화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약 한 달 동안 업로드한 게시글 수는 95개로 정말 개미처럼 글을 올린 것 같다.
그리고 재심사 기간 동안 다음 검색등록을 해서 다음 유입이 조금 늘어났고, 구글 서치콘솔 색인 생성 요청 덕분인지 구글 유입도 꽤 늘었다.
구글이 어떤 포인트에서 오케이 할지 몰라서 여러 블로그나 유튜브를 보며 하라고 하는 걸 지켜서 하려고 노력했던 것 같다. 심사기간이 짧지 않으므로, 재심사를 최대한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는 심사기간 동안 여러 팁들을 찾아보고 시도할 수 있는 모든 건 시도하는 게 좋을 것 같다.
■ 구글 애드센스 승인 후 설정
ㅇ 광고 자동설정
리뷰요정리남님 유튜브를 보면 자동광고 설정은 추천하지 않는다고 하시는데, 지금 수동 설정을 하기엔 일이 밀려 있어서 일단은 자동으로 설정해 놨다. 나중에 시간적 여유가 생기면 찬찬히 정비를 하려고 한다.
본문 상단이나 하단, 사이드는 자동으로 광고가 붙는다. 그런데 게시글 내 광고 삽입은 글 작성 시 본문에 광고를 추가해야 한다고 알림이 뜬다. 고로 기존에 올라가있는 글에는 하나하나 본문 내에 광고를 삽입해서 수정 작업을 거쳐야 할 것 같다.(95개... 까마득) 이것도 역시 시간이 날 때 가내수공업처럼 하나하나 수정해야 할 것 같다.
ㅇ 세금 정보 입력
세금 정보 입력을 하지 않으면 구글에서 일괄 모든 수익에 대해 미국 기준으로 세금을 부과하여 제하고, 수익을 지급한다고 유튜브에서 봤다. 그래서 바로 세금 정보를 업데이트했다.
'사이트 > 지급 > 결제정보 > 설정관리 > 미국 세금 정보'를 클릭해서 업데이트해주면 된다.
세금 정보를 입력하면, 미국에서 발생하는 수입에 대해서만 30%(사업자가 아닌 개인 기준) 세금을 부과한다.
사업자의 경우 세금이 더 낮지만, 사업자 등록을 해야 한다. 하지만 미국에서 내 블로그를 방문할 일이 있을까 싶고, 그건 나중에 수익이 발생해서 고민해도 될 것 같다.(평생 안 할 고민 같다)
■ 기쁨의 주절거림
뒤늦게 수익형 블로그를 알게 되고, 11월의 절반이 지나고 부랴부랴 블로그를 개설했는데, 해가 넘어가기 전에 유의미한 성과를 얻은 것 같아서 기분이 좋다 :) 포스팅에 대한 의욕과 흥미를 잃어가던 차에 구글이 장작을 넣어줬다. 블로그를 포함해서 이것저것 관심을 가지고 시작하려는 일들이 있는데, 그 첫 스타트였던 블로그에서 성과를 보니 다른 것도 차근차근하다 보면 될 거라는 자신감도 생겼다. 다시 한번 구글 감사합니다 :)
2022.12.25 - [Bla bla bla 일상] - [잡담] 구글 애드센스 거짓말쟁이... 피드백 언제 오지?(feat. 다음 검색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