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심있는 내용만 공부합니다.
■ 오늘 주요 이벤트
1/5(목)
- 22:15 미국 ADP 비농업부문 고용변화
- 22:30 미국 신규 실업수당청구건수
1/6(금)
- 01:00 미국 원유재고
- 03:20 미국 Bullard 연방공개시장위원회 위원 연설
■ 오늘 주요 이슈
① 中, 앤트그룹 IPO 허가에... 母회사 알리바바 12% 쑥(출처 : 한경 글로벌 마켓)
중국이 알리바바의 핀테크 계열사인 앤트그룹의 기업공개(IPO)를 허가하자 미국 증시에 상장한 중국 기술기업들의 주가가 급등했다. 중국의 빅테크 규제가 중단될 것이란 기대가 확산된 효과이다. 이날 뉴욕증시에서 앤트그룹의 모기업인 알리바바는 12.98% 상승한 103.92달러로 마감했다. 이는 지난해 6월 이후 하루 최대 상승폭이다.
- 중국 은행보험감독관리위원회(은감위) 충칭 감독관리국이 최근 앤트그룹 관계사인 앤트소비자금융의 증자안을 승인했다고 발표한 게 호재로 작용했다. 이 승인에 따라 앤트소비자금융은 자기 자본을 80억 위안(약 1조 5,000억 원)에서 185억 위안(약 3조 4,000억 원)까지 늘릴 수 있게 됐다.
② 연준, 통화완화 기대하는 시장에 경계심…'연내 금리인하 없다'(출처 : 한경 글로벌 마켓)
시장에서는 연준이 이르면 1분기 안에 금리인상을 중단하고 하반기 중 금리인하로 방향을 틀 것으로 보고 있으나, 연준은 당분간 금리인하는 없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의사록에 따르면 19명의 FOMC 위원 중 2023년 금리인하가 적절할 것으로 예상한 위원은 한 명도 없었다.
- FOMC 위원들이 점도표에서 제시한 올해 말 기준금리 전망치는 5.0~5.25%로 현재보다 0.75%p 높은 수준이다. 이와 관련해 의사록은 "참석자들이 적절한 기준금리 경로라고 평가하는 수치의 중간값은 물가상승률을 2% 목표치로 되돌리려는 위원회의 강한 의지를 부각해 준다"라고 설명했다.
- 다수의 참석자들은 "역사적 경험들은 조기에 통화 완화를 하지 말라고 경고한다"고 말했다. 지난달 의사록은 이달 31일에서 내달 1일까지 열리는 올해 첫 FOMC 정례회의에서 얼마나 금리를 올릴지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지만, 시장에서는 연준이 기준금리를 0.25%p 인상할 것으로 보고 있다.
③ U.S. & EU Market Closing / 미국 증시 마감(출처 : 유안타증권)
금일 뉴욕 증시는 상승 마감했다. Satori Fund는 미 연준 통화긴축의 여파가 '23년에 걸쳐 나타나면서 미국 증시가 하락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 이유로 미 연준은 '22년 강력한 금리인상 사이클을 진행했지만, 여전히 인플레이션을 완전히 통제한 것은 아니라며 인플레이션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추가적인 금리인상이 요구될 것이고, 이는 미국 증시에 투자자들이 예상하고 있는 것보다 더 강력한 하방압력으로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지금까지의 통화 긴축, 그리고 추가 금리 인상을 통한 경기 둔화와 금융 여건 압박이 현실화될 것이라며, 기업들은 이를 반영하여 실적 전망치를 하향 조정할 것이고, 이에 따라 미국 증시 전반은 '23년에 하락세를 피하기 어렵다고 분석했다.
Canaccord Genuity는 경기침체 위험을 고려했을 때, 미국 증시가 상반기에 저점에 도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상반기 증시가 저점에 도달하기 전에 강력한 랠리를 경험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으나, 당사가 시장 전망을 파악하는 데 사용하는 여러 모델들은 모두 이러한 랠리가 발생하더라도 일시적인 것에 그칠 것임을 가리키고 있다고 덧붙였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상반기 증시가 신저점으로 하락할 때까지는 공격적인 포지션을 구축하지 않고 상황을 관망해야 할 것이라 말했다.
- 섹터별 ETF는 IT(XLK/+0.26%) 섹터와 헬스케어(XLV/+0.26%) 섹터가 상승 마감했다. New Street Research의 Dan Salmon 애널리스트는 인터넷 종목들이 전반적으로 주가가 크게 하락한 가운데, 알파벳과 메타 플랫폼스의 투자기회를 찾아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알파벳(GOOGL)의 경우, 타 인터넷 기업들에 비해 순이익 성장세가 훨씬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준다며 검색엔진, YouTube 등의 매출 증가세는 강력하게 나타날 것이며 월가가 우려하는 것만큼 경쟁 위협에 노출되어 있지 않다고 평가했다.
④ 오늘의 5가지 이슈 : 美 제조업 위축, 연준 최소 100bp ↑(출처: 블룸버그)
뉴욕 증시는 전일 급락한 테슬라와 애플 등 대형 테크주를 중심으로 저가매수세가 되살아나며 랠리를 시도했지만, 오후 들어 매파적인 연준 의사록이 공개되면서 상승폭을 줄였다. 미국 12월 ISM 지표가 공급망 여건 개선과 구매물가 하락, 수요 둔화 등 연준이 환영할만한 인플레이션 완화를 시사한 반면 11월 구인이직보고서는 견조한 고용 시장을 재확인시켜주었다.
중국 증시는 리오프닝과 각종 경기 부양책 기대에 새해 강세로 출발했고, 달러-역위안화 환율은 한때 0.6% 하락했다. 국제유가는 중국의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수요 약화 우려로 이틀 동안 거의 10%가량 급락했다.
- (美제조업 위축… 고용은 여전히 강해) 미국 제조업 활동이 두 달 연속 위축되어 물가 상승 압력 완화에 도움을 주는 모습을 보였다. 작년 12월 ISM 제조업 지수는 시장 예상에 부합한 48.4로 2020년 5월 이래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두 달째 확장과 위축을 나누는 기준점 50을 하회하며, 2022년 한 해 동안 총 10.4포인트 하락했다. ISM 구매물가지수는 39.4로 9개월 연속 떨어져 1974-1975년 이래 최장기 하락을 기록했다. ISM 신규주문과 생산 지수 역시 2020년 5월래 최저치로 밀려 추가적인 수요 약화를 시사했다. 한편, 미국 구인이직보고서(JOLTS)에 따르면 11월 구인건수가 1,046만 건으로 예상치 1,005만 건을 웃돌아 고용시장이 여전히 견조해 연준의 추가 금리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견해를 뒷받침했다.
- (연준 최소 100bp 인상)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연은총재는 인플레이션이 역전될 조짐을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023년에 적어도 추가 100bp 금리 인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인플레이션이 정점에 도달했다는 확신이 들 때까지 적어도 다음 몇 번의 회의에서 금리를 계쏙 인상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진전이 더뎌 높은 인플레이션이 더 오래 지속된다는 신호가 나올 경우 정책금리를 아마도 더 높게 가져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 (연준 물가안정 의지 강조) 연준 위원들은 지난달 정책회의에서 금융 여건의 "부적절한" 완화가 물가 안정을 달성하려는 노력에 해를 끼칠 것이라고 경고하면서 인플레이션을 낮추겠다는 결의를 강조했다. 오늘 공개된 12월 13-14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의사록에서 “참석자들은 통화정책이 금융시장을 통해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금융 여건이 부적절하게 완화된다면, 특히 위원회의 반응 함수에 대한 대중의 잘못된 인식으로 초래된 경우, 물가 안정을 회복하려는 위원회의 노력을 복잡하게 만들 수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번 의사록은 연준 위원들이 인플레이션을 물가안정 목표 2%로 끌어내리기 위해 실업률 상승과 경제성장 둔화 위험마저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준다.
- (BOJ 개입) 일본은행(BOJ)이 글로벌 채권시장 랠리에도 불구하고 4일 연속 예정에 없던 국채 매입을 실시했다. 12월 BOJ는 시장 기능 개선을 위해 10년 만기 국채 금리의 거래변동 상한선을 두 배로 확대했다. 그러자 트레이더들은 일본의 인플레이션이 오름에 따라 BOJ가 결국 YCC 정책을 포기할 것으로 믿고 베팅을 확대해 국채 매도세에 기름을 부었고, BOJ는 결국 금리 상승을 막기 위해 추가 채권 매입에 나서고 있는 형국이다. 구로다 BOJ 총재는 수요일에도 지속가능한 물가 목표 달성을 위해 통화정책 완화를 지속할 방침임을 재차 강조했다.
- (신생 헤지펀드의 성공적 베팅) 한 베테랑 트레이더가 초완화적 금리 시대의 종말을 정확히 베팅한 덕분에 세 자릿수의 수익률을 거두는 데 성공했다. 16년간 Eagle’s View Capital Management를 운영해 온 뉴욕 소재 Neal Berger는 2021년 4월 Contrarian Macro Fund를 출범시켰으며, 블룸버그가 확인한 투자자 자료에 따르면 2022년 투자 수익률이 약 163%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재테크 STUDY > 경제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제] 미국 주식 오늘(1/9) 개장 전 주요 뉴스 요약 (2) | 2023.01.09 |
---|---|
[경제] 미국 주식 오늘(1/6) 개장 전 주요 뉴스 요약 (0) | 2023.01.06 |
[경제] 미국 주식 오늘(1/4) 개장 전 주요 뉴스 요약 (2) | 2023.01.04 |
[경제] 미국 주식 오늘(1/3) 개장 전 주요 뉴스 요약 (0) | 2023.01.03 |
[경제] 미국 주식 오늘(12/30) 개장 전 주요 뉴스 요약 (1) | 2022.12.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