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a bla bla 일상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a.k.a 애드고시) 불합격 후기

by MOON a.k.a 달 2022. 12. 10.
반응형

 

구글-애드센스-미승인
애드고시 탈락

 

구글 애드센스 미승인 후기

#Google AdSense

 

 

■ 구글 애드센스 미승인

11월 24일에 애드센스 신청을 했고, 12월 9일 미승인 안내 메일을 받았다.

주말 포함 16일 걸린 셈이다. 블로그 후기 검색했을 때 한 달 정도 기다려야 한다고 봐서 이번 달 말쯤에 답변 오겠지 하고 있었는데, 생각보다 빨리 회신이 와서 놀랐다.

 

회신은 생각보다 빨랐지만, 내용은 안타깝게도 미승인 안내였다.

'사이트' 페이지에 접속하면 미승인 사유를 확인할 수 있다. 나의 경우 '광고 게재가 준비되지 않은 사이트'로 판단되어 승인이 거절되었다. 그런데 구글에서 사유를 콕 찝어서 명확하게 얘기해주지는 않아서 무엇을 어떻게 개선해야 할지 딱 감이 오지는 않는다. 검색해보니 가장 흔한 미승인 사유인 것 같았고, 통상적으로 블로그 콘텐츠가 빈약한 게 가장 큰 이유인 것 같았다. 

애드센스-미승인-사유
애드센스 미승인 사유

 

그래서 일단 이전에 검색을 통해 알고 있었지만, 블로그 욕심에 그대로 두었던 카테고리를 간소화시켰다. 구글은 카테고리가 많은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고, 카테고리에 최소 글이 10개는 되어야 좋다는 글을 본 적이 있어서 그대로 실행했다. 우선 주기적으로 콘텐츠를 올리는 카테고리는 그대로 두고, 가끔 게시해서 글 갯수가 5개 내외인 카테고리는 합쳐서 카테고리당 10개 내외의 콘텐츠가 구성되도록 수정을 했다.

 

그리고 구글 애드센스에서는 친절하게도 '사이트에서 광고를 게재할 준비가 되지 않은 경우 취해야 할 조치'를 유튜브 영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사이트가 광고를 게재하는 데 부적합한 사유는 1) 코드가 누락되었거나 불완전한 경우, 2) 사이트에 접근할 수 없는 경우, 3) 사이트에서 충분한 고유 콘텐츠와 우수한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 4) 사이트에 정책 위반 사항이 있는 경우 이렇게 4가지가 있고, 이 사유별로 동영상을 통해 설명해준다. 

 

일단 나는 3번과 4번의 경우에 해당하는 것 같아 두 가지 영상을 확인했다.

 


<동영상 내용 요약>

 

 ▷ 사이트에서 충분한 고유 콘텐츠와 우수한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

사이트에서 충분한 고유 콘텐츠와 우수한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지 않는 이유 - 구글 애드센스 유튜브

 

  • 사이트에서 수익을 창출하기 전 콘텐츠가 방문자에게 고유하고 가치 있는 경험을 제공하도록 해야 한다. 페이지가 적은 양질의 사이트가 저품질 콘텐츠를 포함하는 대규모 사이트보다 효과적이다. 충분한 콘텐츠나 게시물을 보유하면 구글에서 사이트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꾸준히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중복 콘텐츠가 없도록 해야한다. 긴 문장을 반복해서 올리거나 동일한 게시물을 여러 버전으로 게시하거나 다른 페이지에서 연결되는 콘텐츠를 너무 많이 포함해서는 안된다.
  • 저품질 콘텐츠를 삭제하는 것은 도움이 된다. 복제되거나 스크래핑되거나 중복된 콘텐츠는 독창적인 콘텐츠와 달리 많은 트래픽을 유도할 수 었다. 사이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콘텐츠의 일관성을 확보하면 우수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 위험하거나 불법적인 콘텐츠는 절대 승인되지 않는다.

 

 ▷사이트에 정책 위반사항이 있는 경우

구글-애드센스-우수-및-불량-트래픽-설명
사이트에 정책 위반사항이 있는 경우 - 구글 애드센스 유튜브

 

  • 가짜 방문자 NO! 구글에서는 실제 사용자를 우수 트래픽이라고 한다. 구글에서는 자동 새로고침, 숨겨진 광고, 봇, 진짜 사용자 인척 하고 있는 크롤러, 클릭재킹, 애드웨어, 멀웨어, 쿠키 스터핑, 브라우저 사전 렌더링 등을 가짜 방문자로 정의한다.
  • 구글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권장한다. 구글 크롤러에 모든 페이지를 제출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구글을 통해 살펴본 키워드와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고, 사이트에 트래픽을 유도하는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다.

 

일단 나는 위 영상에서 말하는 정책 위반에는 해당이 되지 않을 것이다. 트래픽 높이기 위해 인위적으로 한 게 하나도 없다... 오히려 최적화가 이뤄지기 전이라 방문자가 너무 없어서 문제인가 고민했는데, 다행히 유입자 수가 문제 되지는 않는 것 같다.

 

문제는 콘텐츠의 양이나 질의 문제인 것 같은데 일단 신생아 블로그라 일주일 전까지만해도 내 블로그 게시글들이 구글에 URL 등록도 되지 않은 상태였고, 한 5일 전쯤부터 구글 서치콘솔에 수동으로 색인 생성 요청을 한터라 현재 게시글 수는 65개인데, 구글에 색인이 생성된 것은 절반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일단 내가 현재 콘텐츠의 양과 질을 위해 할 수 있는 조치인 카테고리 간소화, 게시글 수동으로 모두 색인 생성요청을 한 후 바로 '재검토 요청'을 했고, 현재는 다시 '사이트 광고 게재 가능 여부 검토 중' 상태가 되었다. 검토는 일반적으로 며칠 이내에 완료되지만 경우에 따라 최소 2주가 소요된다고 하니 넉넉하게 2주 뒤를 또 기다려봐야겠다. 

(검색해본 바로는 승인일 경우 회신이 빠르고, 미승인일 경우 검토가 오래 걸려 2주를 거의 꽉 채운 후 답변이 온다고 한다.. 허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