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STUDY/경제 &주식 STUDY

[경제용어] 미국 생산자물가지수(PPI) 지표 이해하기

by MOON a.k.a 달 2022. 12. 9.
반응형

Producer-Price-Index-PPI
Producer Price Index

 

미국 생산자물가지수(PPI)는 무슨 의미일까

#Producer Price Index

 

"美 경제학자들 "11월 생산자물가 상승률 둔화 예상"

 

"전 세계적으로 원자재 가격과 해운요금이 하락하면서 생산자물가지수(PPI)가 

떨어지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

 

"美 10월 생산자물가지수 8.0%↑… 인플레 고점 지났나"

 

생산자물가지수(Producer Price Index, PPI)는 무엇인가?

생산자 물가지수는 국내 생산자가 생산물에 대해 받는 가격의 시간 경과에 따른 평균 변화를 측정한다. 산업 및 제품 범주별로 생산자 물가를 측정하는 수천 개의 지수에서 수집한 도매 수준의 인플레이션 척도이다. 이 지수는 미국 노동통계국(Bureau of Labor Statistics, BLS)에서 매월 발표한다. PPI는 소비자가 지불하는 상품 및 서비스의 가격 변동을 측정하는 소비자 물가지수(CPI)와는 다르다.

  • 생산자물가지수는 미국 상품 및 서비스 생산자에게 지불되는 가격의 변화를 측정한다.
  • PPI는 제품 및 서비스, 산업 및 구매자의 경제적 정체성을 기반으로 계산되며, 최종 수요 PPI의 전체 월별 변화를 계산하는 데 사용된다.
  • 지수는 공급업체의 입력 가격을 기준으로 수의계약의 가격 변동을 계산한다.

 

PPI 이해하기

PPI는 제품 제조업체 또는 서비스 공급업체의 관점에서 인플레이션(또는 훨씬 덜 일반적으로 디플레이션)을 측정한다. 생산자 가격이 소비자에게 부과되는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치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므로 생산자와 소비자의 가격 추세는 오랫동안 갈라지지 않을 것이다. 단기적으로 도매 및 소매 수준의 인플레이션은 유통 비용, 정부 세금 및 보조금의 결과로 달라질 수 있다.

 

BLS는 조사 기준일 다음 달 둘째 주에 구성 산업 및 제품 지수와 함께 PPI를 발표한다. 25,000개 이상의 체계적으로 샘플링된 생산업체에서 자발적으로 온라인으로 보고하는 약 100,000개의 월간 가격 견적을 기반으로 한다.

 

이 조사는 미국 상품의 전체 생산량과 서비스 가치의 약 71%를 다루고 있다.  제품 구성요소 및 서비스 지수는 생산자 물가의 전반적인 변화를 계산하기 위해 범주의 산출물 값을 기준으로 가중치가 더해진다.

 

 PPI  vs CPI 차이점은 무엇인가?

PPI와 CPI는 월별 가격 변동을 나타내기 때문에 중요한 경제 지표이다. 그러나 이 둘은 다른 관점에서 가격을 반영한다. PPIㄴㄴ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최초의 상업적 거래를 기반으로 가격을 측정한다. 이는 소비자가 경험하는 가격 변화를 측정하는 CPI와 대조된다. CPI의 초점은 최종 판매에 있다. 그러나 이 두 지수는 측정된 가격의 유형에 따라 다르지 않다. PPI와 CPI 사이에는 중요한 구성적 차이도 고려될 수 있다. 이러한 차이는 포함된 항목과 포함되지 않은 항목에 기반한다.  

 

예를 들어 PPI는 총 주택 가격에 대한 변화를 측정하지 않는다. 하지만 CPI의 주거지 범주는 주택 소유자의 임대료에 상응하는 가격을 포함하며, 이 범주는 전체 지수의 1/3을 차지한다.

 

한편 PPI는 의료 제품 및 서비스에 거의 18%의 가중치를 포함하며, 이는 미국 국내총생산(GDP)에서 거의 20%인 해당 부문의 가중치와 크게 다르지 않다. 반면 CPI의 의료비 비중은 9% 미만이다. 이는 제3자 의료비 환급을 측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또 다른 주요 차이점은 PPI는 CPI와 달리 수입품 가격을 포함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반대로 PPI에는 수출 가격이 포함되지만 CPI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CPI와 PPI는 모두 인플레이션을 측정한다. PPI는 일정 기간 동안 생산물에 대해 받는 평균 판매 가격으로 생산자의 관점에서 인플레이션을 측정한다.  CPI는 소비자가 일정 기간 동안 구매한 상품 및 서비스 바구니의 가치로 소비자의 관점에서 인플레이션을 측정한다.

 

 PPI  수치 표시 방법

BLS는 매월 10,000개 이상의 제품 및 산업 가격 지수를 생성하여 PPI를 계산하는 데 사용한다. 계절 조정 여부에 관계없이 게시되며,  세 가지 범주로 나뉜다. 세 가지 범주는 1)산업 등급의 분류, 2)상품 분류, 3)첫 번째 수요-중간 수요이다.

* 계절조정은 정기적 또는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특정 유형의 경제활동 시계열에서 편차를 완화하는 통계적 방법이다. 이러한 조정은 데이터의 순 추세 및 비계절적 변화를 보다 명확하게 보여준다. 1년 동안 재발하거나 반복되는 모든 예측 가능한 변동 또는 패턴을 계절적이라고 한다.

 

 PPI 는 무엇을 예측하는가?

PPI는 산업과 기업의 관점에서 인플레이션을 분석한다. 이 방법은 소비자가 최종 재화 및 서비스를 구매하기 전의 가격 변동을 측정한다. 결과적으로 많은 분석가들은 CPI에 선행하여 인플레이션을 예측한다고 생각한다.

 

 

반응형

댓글